오큘러스 퀘스트 초보 가이드 (Part 1)


안녕하세요. 아키아 박사입니다. 오큘러스 퀘스트1 & 2에 대해서 최대한 쉽게 이야기를 하도록 노력 할게요. 

VR 기기 방식 구분과 업계 현황
VR은 모르는 사람들에게 아주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여러 기기들이 중구난방으로 판매되고 있지요. 간단히 정리하면 현재 VR게임 업계는 PSVR,PCVR, 모바일 VR 기기들이 분류가 되고 각각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테더드 VR
*PSVR (플레이스테이션 VR)

PSVR (플레이스테이션 VR) 플레이스테이션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입출력 터미널 기기로 헤드셋콘트롤러트레킹 카메라를 구입해야 합니다.  입출력 기능을 제외하고는 모든 연산을 플레이스테이션 처리합니다. 현재는 기술적으로 구식이 되어버린 기기입니다. 
*PCVR 
PCVR  PC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입출력 기능을 제외하고는 모든 연산을 PC가 처리합니다필요한 입출력 터미널 기기는 헤드셋콘트롤러, 트레커 등이 있는 데 헤드셋은 유선으로 PC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현재콘트롤러,트레커를 추적하는 2개의 방식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관계로 복잡합니다. 기술의 최첨단을 걷는 기기들이 이에 포함되어 있으며 가장 고수준의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받혀주는 PC는 기본 필요조건이지요. 여기에 포함되는 기기들은 인덱스, 바이브, 리프트, 리프트S, MR, WMR 등의 기기들입니다.
전통적인 (1) 방식으로는 외부 트레킹 스테이션을 방안에 여러 설치를 해서 이들이 움직임을 감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헤드셋과 콘트롤러 외에 트레커를 몸에 장착하면 몸의 움직임이 더 자연스럽게 표시됩니다. 이를 보통 풀셋 트레킹이라 합니다. 헤드셋과 콘트롤러만 사용하면 머리와 손의 움직임만 추적되거든요. 그래서 게임의 경우 게이머 아바타가 머리, 몸통, 손으로만 표시 되는 방식이 많이 쓰입니다. 아무튼, 풀셋 트레킹이 지원되는 게임은 거의 없습니다.

이제 새로이 인기를 얻는 방식은 인사이드 아웃 (2) 방식이라고 해서 헤드셋에 트레킹 카메라를 장착해서 카메라로 콘트롤러 움직임을 추적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카메라 시야에 있는 콘트롤러만 추적을 할 수 있다는 단점은 있지만 헤드셋과 콘트롤러만 구입하면 사용가능해서 저렴하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탠드론 (모바일) VR 
*오큘러스 퀘스트 1 & 2
모바일 VR 모든 기능을 헤드셋과 콘트롤러만으로 구현을 하는 VR기기를 말합니다. PC에 아무 직접 관계가 없으므로 연결된 줄이 없어서 자유롭지요. PCVR 플레이스테이션이 하던 연산도 헤드셋이 하고 외부에서 들어오던 전원도 자체 배터리에서 공급을 합니다트레킹도 인사이드 아웃 방식을 사용합니다.


오큘러스의 VR 제품 중 Quest는 모바일 VR의 선두주자로 헤드셋과 콘트롤러만 구입하면 되는 제품입니다. 그말인 즉 PC를 따로 구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PCVR, PSVR는 기존 PC나 게임콘솔의 악세사리인 반면 Quest는 완전 독자 게임 콘솔입니다.


얼마 전에 Quest에 Link 시스템이라는 기능을 추가되서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었지만 이는 나중에 자세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일단 Link 시스템을 사용하면 Quest는 Rift S과 같은 PCVR기기로 행동을 합니다. 기존의 독자 기능은 모두 죽고 PC의 악세사리화가 되는 거죠. 이로 인해서 PCVR게임을 Quest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기존 PCVR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PC가 필요한 것까지....


VR 게임 판매 플랫폼
기기들을 이야기 했으니 VR 게임 판매 플랫폼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콘솔의 경우 독자 게임 스토어가 있지만 PC의 경우 좀 복잡합니다.

(1) PSVR
기존의 PS 스토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현대로는 디지털 다운로드 외 실제 디스크 형식으로 게임을 판매하는 유일한 VR 게임 판매 플랫폼입니다. 나머지는  디지털 다운로드만 제공됩니다.

(2) PCVR
PCVR의 경우 대충 Steam VR 오큘러스 VR 구분됩니다 복잡한 이유는 대부분의 경우 VR기기들이   게임 판매 플랫폼과 호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Steam VR  자사의  고급 Valve Index 기기가 있고 오큘러스 VR Rift S 있지만 조금의 노력을 들이면 플랫폼과 무관하게 VR게임을 구매하고 사용할  있습니다이는 HTC Vive 같은  3 기기들도 마찬가지입니다가격과 다양한 게임 카탈로그로 인하여 Steam VR 오큘러스 VR 중에 보통 Steam VR 선호되는 편입니다다만 주의 해야 하는 것은 게임마다 호환성 문제들이 있고 멀티 플레이 등에 있어서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이지요.

(2-A) 스팀VR
바이브를 위한 pcvr플랫폼, 리바이브같은 제한적 프로그램없이 리프트시리즈 및 오디플(을 비롯한wmr)에서도 사용가능하도록 열려있음
오디플의 경우 wmr for 스팀vr 이라는 프로그램을 경유하고, 리프트는 오큘러스홈을 경유하지만 리바이브와는 달리 아무 제한이 없음.(스팀vr 백퍼센트 호환)
또한 스팀vr 실행시 경유프로그램이 자동실행되므로 불편한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스팀이 대인배인듯, 이런부분은 지지합니다)

(2-B) 오큘러스VR
 (리프트 스토어)  
리프트, 리프트s를 위한 pcvr 게임 플랫폼  (Rift 스토어)
  • 유선 링크 시스템 사용시 리바이브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스팀플랫폼에서도 거의 모든 게임 플레이는 가능.
  • 무선 버츄얼 데스크탑 사용시 그냥 스팀플랫폼에서도 거의 모든 게임 플레이는 가능.
게임풀은 스팀보다는 못하고 할인도 적게하는편이며,스팀처럼 다른루트로 구매한 게임 시디키를 등록하는것도 불가능한등 단점이 많지만, 폐쇄정책으로 어쩔수 없이 쓰게되는 부분이 있음

Source: https://cafe.naver.com/vrmaniac/84038

(3) 모바일 VR  (퀘스트 스토어)
그냥 퀘스트1 또는 
퀘스트2 라고 하겠습니다.  퀘스트의 경우 공식적인 VR 게임 판매 플랫폼은 오큘러스 VR 하나입니다(Quest 스토어) 비공식적으로 게임을 사고 설치를 하는 사이드로딩이라는 개념도 있습니다. 이때 유명한 프로그램을 사이드퀘스트 (Side Quest) 라고 합니다. 사이드로딩 초보 가이드 링크로 들어가면 자세한 설명을 적어 놨습니다.
  • 사이드퀘스트 (오큘러스 퀘스트) 프로그램 초보 가이드:   링크

오큘러스에서는 게임을 플레이 시간 2시간 이내 또는 14일 이내이면 환불가능. 한달에 최대 5개까지 가능



VR 게임 플랫폼간 관계 개념들
* 크로스바이
오큘러스 스토어들에만 해당하는 기능으로 예를 들어 퀘스트게임을 구매시 특정 게임에 한해서 리프트용 PCVR (오큘러스 리프트 스토어) 게임도 무료로 주는 것을 말함. 그냥 리프트 스토어에 가면 이 게임은 무료로 표시됨.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 오큘홈과 퀘스트홈이 계정을 공유하기 때문에 이러한 것이 가능함. 퀘스트 스토어와 리프트스토어는 따로 운영이 되어 있어서 세일기간이 따로 놀기에 크로스바이되는 리프트 게임을 세일동안 사는 것도 좋은 방법. 

* 크로스멀티 또는 크로스플레이
서로 다른 플랫폼간에 멀티플레이가 가능함. 기술적으로 쉬운 것은 아니라서 크로스바이가 된다고 크로스멀티가 되는것이 아님.결국 게임마다 다름.
예) 
  • 온워드
  • 에코VR
  • 렉룸
  • VR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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