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기기 종류 분석 (모바일, 테더드)
VR 게임 기기에는 여러 분류가 있습니다. VR은 모르는 사람들에게 아주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여러 기기들이 중구난방으로 판매되고 있지요.
간단히 정리하면 크게는 스탠드론 (모바일) VR 과 테더드 VR이 있습니다. 업계가 발전하면 그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지만요. 설명하자면 우선 VR 기기라는 게 무엇인가를 집고 넘어갑니다.
현재 VR 기기를 사면 다음의 하드웨어를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 헤드셋: 디스플레이, 마이크, 오디오 (+ 옵션으로 추적(트레킹) 카메라 센서)
- 컨트롤러: 입력 버튼, 입력 조이스틱, 진동, 추적(트레킹)용 신호발생기
풀트레킹 부속품은 일단 제외합니다.
테더드 VR
*PSVR (플레이스테이션 VR)
PCVR 은 PC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입출력 기능을 제외하고는 모든 연산을 PC가 처리합니다. 헤드셋은 보통 유선으로 PC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기술의 최첨단을 걷는 기기들이 이에 포함되어 있으며 가장 고수준의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받혀주는 PC는 기본 필요조건이지요. 여기에 포함되는 기기들은 인덱스, 바이브, 리프트, 리프트S, WMR 등의 기기들입니다.
스탠드론 (모바일) VR
*오큘러스 퀘스트 1 & 2
모바일 VR은 모든 기능을 헤드셋과 콘트롤러만으로 구현을 하는 VR기기를 말합니다. PC에 아무 직접 관계가 없으므로 연결된 줄이 없어서 자유롭지요. PCVR나 플레이스테이션이 하던 연산도 헤드셋이 하고 외부에서 들어오던 전원도 자체 배터리에서 공급을 합니다.
오큘러스의 VR 제품 중 Quest는 모바일 VR의 선두주자로 헤드셋과 콘트롤러만 구입하면 되는 제품입니다. 그말인 즉 PC를 따로 구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PCVR, PSVR는 기존 PC나 게임콘솔의 악세사리인 반면 Quest는 완전 독자 게임 콘솔입니다.
얼마 전에 Quest에 Link 시스템이라는 기능을 추가되서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었지만 이는 나중에 자세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일단 Link 시스템을 사용하면 Quest는 Rift S과 같은 PCVR기기로 행동을 합니다. 기존의 독자 기능은 모두 죽고 PC의 악세사리화가 되는 거죠. 이로 인해서 PCVR게임을 Quest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기존 PCVR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PC가 필요한 것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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